서울시 NPO 지원센터

계획과 평가를 돕는 무료 온라인 "로직 모델" 툴, Advocacy Progress Planner(APP)
실무도구 / by 아지 / 2017.04.13
비영리 애드보커시 활동의 계획과 평가를 돕고 이를 공유하고 함께 발전시키는 데 유용한 무료 온라인 "로직 모델" 툴, Advocacy Progress Planner(APP, 바로가기)를 소개해드립니다. 

이 온라인 툴은 평가혁신센터(Center for Evaluation Innovation)의 줄리아 코프만(Julia Coffman)을 주축으로 한 평가 전문가팀이 개발한 Composite Logic Model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California Endowment가 개발에 투자했으며 휴렛재단(William and Flora Hewlett Foundation)은 툴의 확산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APP는 Aspen Institute의 Advocacy Planning and Evaluation Program(APEP)의 산물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이 이 툴의 장점을 설명합니다. 

⊙ 의미있고 측정 가능한 활동: 팀 전체가 활동의 각 요소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툴은 캠페인의 목표, 이해관계자, 전략을 명확히 하도록 도와줍니다. 신중한 계획과 전략적 학습은 동전의 양면입니다.
⊙ 강력한 질문: 이 툴을 따라 가다보면, 어떻게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가정을 점검하기 위한 강력한 질문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 질문들은 캠페인 전략에 중점을 둡니다. 이는 또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도록 돕습니다.
⊙ 계획 공유, 협업 및 개선: 동료, 자금 제공자 및 협력 파트너와 안전하게 계획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일하면서 논리 모델과 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과정에서 되돌아보고 배우기: 활동은 우리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 툴을 이용해 캠페인이 진행되는 동안 정기적인 검토가 가능합니다. 목표에 맞게 과정을 조정하는 데 배움을 활용하세요
사용자는 이 툴을 통해 로직 모델의 프로세스를 단계적으로 밟아가며, 실현 가능한 성취에 대한 현실적인 예측을 통해 계획을 더 잘 세울 수 있고, 사업 개선을 위한 정보들을 기록하며 더 계획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계획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이 온라인 툴을 실행시키면 목표-> 이해관계자-> 상황-> 활동-> 자원->기준의 "논리 모델" 흐름에 따라 단계적으로 계획을 짜나갈 수 있습니다. 각 단계의 간략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표(Goals): 어떤 변화가 필요합니까?
이해관계자(Audience) : 누가 그것을 만들 수 있습니까?
상황(Context) : 그밖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활동(Activities) : 어떻게 할 것입니까?
자원(Inputs) : 당신은 무엇을 가지고 있습니까? 뭐가 필요합니까?
기준(Benchmarks) :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 온라인 툴은 각 단계별로 무엇을 계획하고 입력해야 할지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가령 목표 단계에 들어가면 '임팩트(Impacts)'와 '목표(goal)'을 작성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 중 '목표' 작성 모드로 들어가면 더 구체적인 세부 옵션을 선택하게 되어 있고 그 옵션에 해당되는 계획을 입력하게 됩니다. 각 옵션의 의미와 팁도 함께 제공해 계획 수립 시 길을 잃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작성된 내용은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각 글에 대해 수정 및 댓글 달기가 가능해 온라인 상에서 토론을 벌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성된 계획을 여러가지 버전으로 보기 쉽게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각 단계별 항목들과 그 항목에 해당되는 세부 옵션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각 세부 옵션의 정의와 팁은 '목표' 단계만 소개합니다. 

1. 목표(Goals): 어떤 변화가 필요합니까? 
 
임팩트는 정책 애드보커시 활동이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큰 그림의 큰 변화입니다.특정 정책 애드보커시 활동의 목표를 세울 때 임팩트를 염두에 두세오. 그러나 임팩트와 정책 목표는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정책 목표는 현재 애드보커시 활동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법, 규정 또는 관행의 설계, 구현, 제거 등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임팩트를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인가?
- 너무 많은 정책 목표를 선택하진 않았나요? 2~3개 이상의 목표를 선택하지 마세요. 
1) 임팩트
옵션 1. 더 향상된 서비스와 시스템
정의: 보다 높은 질과 접근성, 합리적인 비용, 포괄적이고 협력에 기반한 프로그램과 서비스 
팁: 우리의 모든 정책 활동은 정부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헌신하는 서비스와 시스템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귀결된다.

옵션 2. 긍정적인 사회적, 물리적 조건
정의: 사람, 공동체, 우리가 부분으로 존재하는 더 큰 연결망들을 둘러싼 더 나은 상황과 환경
팁: 여기에는 빈곤 감소, 건강 증진, 대기 질 향상 등이 포함될 수 있다.

2) 목표
옵션1. 정책 의제의 배치
정의: 정책입안자가 심각하게 고려 중인 이슈 목록에 우리의 이슈나 정책 제안을 배치하기
팁: 구성원과 의사결정권자가 함께 이슈의 중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면 의제에 이슈가 올라가거나 우선 순위에 배치될 확률이 높다.

옵션2. 정책 집행
정의: 자금, 자원, 프로그램 질의 보증과 함께 정책 집행
팁: 정책이 배치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잘 시행되어야 한다. 우리의 목표는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과 잘못된 것을 고치는 것이다.

옵션3. 정책 채택
정의: 조례, 투표 법안, 규정 수정, 법률 또한 법적 합의를 통해 정책 제안을 성공적으로 통과시키기
팁: 정책안은 가장 적절한 시기에 준비되고, 심각하게 고려되고, 아젠다로 올라가고, 정치인들이 잘 조직되어 있다면 정책 채택으로 가는 것이 올바른 목표다.
 
옵션4. 정책 유지
정의: 정책의 축소나 다른 부정적인 변화를 방지하기
팁: 좋은 정책이 예산 또는 이념, 또는 프로그램상의 이유로 공격을 받는면 목표는 그것을 막는 것이다.

옵션5. 정책 차단
정의: 반대하는 정책 제안을 성공적으로 막기
팁: 한 전직 정책입안자는 "나의 임무는 내 임기 동안 정부가 멍청한 일을 덜하도록 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아마도 애드보커시 활동가로서 당신의 역할일 것이다.

옵션6: 정책 모니터링과 평가
정의: 정책이 제대로 구현되고 의도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 정책 추적하기
팁: 정책이 추진 중이지만 완전히 구현되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목표는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실행하는 것이다

7. 정책 개발
정의: 새 정책 제안 또는 정책 지침 만들기
팁: 핵심 이슈 전문가, 애드보커시 단체, 이익 단체, 잠재적 반대자, 의사 결정권자 및 이슈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 사이에서 합의를 이끌어내는 일이 포함될 수 있다. 


2. 이해관계자(Audience) : 누가 그것을 만들 수 있습니까?
 
애드보커시 캠페인에서 가장 큰 도정은 잠재적 이해관계자를 좁히는 것입니다. 잠재적 이해관계자들은 "일반 대중"일 필요가 없으며 모든 이들이 대상이 될 수도 없습니다. 이해관계자의 범위를 가능한 작게 유지하세요.
결정을 내리는 사람을 주요 이해관계자로 선택하세요. 직접 연락할 수 있다면 축복입니다. 그럴 수 없다면 의사 결정권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을 2차 잠재적 이해관계자로 설정하세요.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 필요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은 누구입니까?
- 누가 그들에게 영향을 미칩니까?
- 잠재 이해관계자의 범위가 좁고 구체적입니까?
옵션1. 비즈니스
옵션2. 후보자 
옵션3. 지역사회 리더
옵션4. 선출직 공무원
옵션5. 언론인
옵션6. 판사와 법조인
옵션7. 다른 잠재적 이해관계자
옵션8. 정치 기부자
옵션9. 유명한 문화예술인 및 게이트키퍼
옵션10. 행정관
옵션11. 특정 선거구민
옵션12. 투표권자


3. 상황(Context) : 그밖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우리는 상황적 요소들을 간과하곤 하는데 이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때로 강력한 캠페인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잠재적 파트너, 경쟁자, 반대자의 움직임을 이해하면 우리의 계획에 도움이 됩니다. 

스스로에게 질문하세요.
캠페인 외부에서 우리 애드보커시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면 무엇입니까? 긍정적, 부정적 요인을 모두 고려하세요.
옵션1. 경제적 상황
옵션2. 잠재적 파트너/경쟁자/반대자
옵션3. 이슈 경쟁
옵션4. 이전의 경험
옵션5. 경제적 상황
옵션6. 사회적 상황


4. 활동(Activities) : 어떻게 할 것입니까? 
 
활동가들은 적극적이길 원합니다. 그래서 캠페인팀은 종종 활동과 전략에 대해 먼저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략을 결정하기에 앞서 목표, 이해관계자, 상황을 먼저 고려하도록 안내했습니다. 
활동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홍보 활동은 잠재적 이해관계자를 동기부여하고 교육하기 위해 외부적으로 하는 모든 활동입니다. 정책과 정치는 더 불안정한 활동으로, 직접 로비와 소송을 포함합니다.  

스스로에게 질문하세요
- 선택한 활동이 잠재적 이해관계자들에게 다가가는 최선의 방법입니까?
- 이러한 활동이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최선의 방법입니까?
- 이러한 활동이 정책을 도마 위에 올리는 것을 가능케 합니까?
1) 정책 및 정치
옵션1. 후보 교육
옵션2. 이슈/정책 분석 및 연구
옵션3. 소송 또는 법적 애드보커시
옵션4. 로비
옵션5. 의견 조사
옵션6. 정책 제안 개발
옵션7. 의사 결정권자와의 관계 구축

2) 커뮤니케이션과 홍보
옵션1. 브리핑/발표
옵션2. 연합 및 네트워크 구축
옵션3. 컨퍼런스
옵션4. 시범 프로젝트 또는 파일럿
옵션5. 대화 및 협상
옵션6.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옵션7. 풀뿌리 조직화 및 동원


5. 자원(Inputs) : 당신은 무엇을 가지고 있습니까? 뭐가 필요합니까? 

어떤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지 파악한 뒤 캠페인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필요한 다른 요소들을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추가로 갖춰야 할 역량을 고려하세요. 우리는 투입 자원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눴습니다. 조직 역량 개발은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개발해야 할 역량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준비/계획의 자원은 성공하기 위해 스스로 설정하고자 하는 예비 작업입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 내 조직의 역량은 무엇입니까?
- 내 조직이나 연합은 애드보커시 목표를 추구하는 데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습니까? 
- 내가 그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것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1) 조직 역량 개발
옵션1. 모금
옵션2. 기술 개발
옵션3. 인프라 개발
옵션4. 인력 충원 및 리더십 개발

2) 준비/계획
옵션1. 목표 설정
옵션2. 파트너 개발
옵션3. 환경 매핑
옵션4. 정책 평가
옵션5. 자원 개발
옵션6. 문제 평가
옵션7. 메시지 개발
옵션8. 전략 개발


6. 기준(Benchmarks) :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기준은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것은 진전을 보이고 있음을 알려주고,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면 초기 단계에 우리에게 신호를 줍니다. 잠정적인 결과(기준과 같은 의미)를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은 성취를 기리고 전략을 재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원래 계획했던 활동이나 자원 투입을 재검토해야 함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기준은 우리가 정말로 알아야 하는 것을 말해주는 의미있는 과정임을 기억하세요. 예산과 역량이 허용하는 선에서 측정가능한 기준을 선택하세요. 
캠페인이 정책적 측면뿐만 아니라 역량의 측면에서도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준의 여러 옵션들을 제안합니다.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새로운 기부자를 찾고 정책 목표를 달성 가능하도록 가시화하고 있습니까?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 성공은 당신에게 어떤 모습입니까? 어떤 중간 과정이 당신을 성공으로 이끕니까? 이것은 여러분에게 의미있는 기준입니다.
- 기준을 달성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것을 측정할 수 있습니까?
- 이번에는 정책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 "정책 창문"이 열렸을 때 어떤 기술이나 역량이 필요합니까?
- 당신의 기준점은 SMART-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야심차고, 현실적이며,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까? 
- 적절한 활동과 투입 자원을 선택했는지를 평가할 때 이 기준이 도움이 됩니까?
1) 애드보커시 역량 기준
옵션1. 협업 및 정렬 
옵션2. 새로운 기부자들
옵션3. 더 많은 혹은 다양한 자금
옵션4. 조직 능력
옵션5. 새로운 애드보커시 활동가들
옵션6. 조직의 가시성 또는 인정
옵션7. 새로운 챔피언
옵션8. 파트너십 또는 제휴

2) 정책 변화 기준
옵션1. 태도 또는 신념
옵션2. 정치적 의지
옵션3. 인식
옵션4. 공공 의지
옵션5. 이슈 재구성
옵션6. 현저성
옵션7. 언론 보도
 


이 툴은 특히 애드보커시 활동 조직들을 위한 툴이지만, "로직 모델"에 따라 사업의 목표부터 기준점까지를 계획하고 정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에서, 그리고 계획과 평가의 모든 과정을 팀에서 공유하고 함께 발전시켜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비영리 조직들도 벤치마킹하면 좋을 툴인 것 같습니다^^

Advocacy Progress Planner(APP) 툴 바로가기





작성자 : 아지, 작성일 : 2017.04.13, 조회수 : 1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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